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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 Anko를 이용한 Android App Layout 작성

category Programming 2018.06.03 16:44

이 글은 N.K Dev Lab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면서 Kotlin 언어를 접하게 되었고 이를 써보면서 느끼는 바는 확실히 Java보다 강력하고 안정성 있는 언어라는 것을 많이 느낍니다.

그런데 제가 정말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면서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것은 바로 findViewbyId 였습니다. 이 것은 XML에 레이아웃을 작성하여 레리아웃에 있는 컴포넌트를 id 값을 이용하여 자바 코드로 가져오는 방법인데, 실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Resource 부분에 골 때리는 면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일부는 컴파일이 안되거나 갑자기 다른 곳에서 잘 되는 빌드가 옮겨 타면 안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등 여러가지 해괴한 현상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그런 저는 findViewById가 onCreate 메소드 밑에 귀찮게 생성하고 하는 것이 영 마음에 꺼림직하여 안드로이드 개발 초기에는 ButterKnife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그 불편함을 조금 해소하였고 나중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바인딩 확장 기능이 나와 조금은 완화 되었지요.

하지만 코틀린 언어를 사용한 뒤, 코틀린 확장 기능 중 findViewbyId를 사용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레이아웃의 컴포넌트를 가져와주는 편리한 기능이 있었고 번거롭게 ButterKnife를 추가해야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좋은 기능이 있었습니다.

Using XML

안드로이드는 JavaFx와 마찬가지로 레이아웃을 XML 언어로 작성하여 컴파일시 그들을 파싱하여 렌더링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줍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려면 당연시 XML 언어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하고 이를 이용해서 레이아웃을 짜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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